챗GPT가 추천한 케이블 거인, 암페놀
* 아래 글은 아이투자 특약 밸류워크(valuewalk.com)의 2025년 12월 18일자 글입니다. 주식에 대한 의견은 저자 개인의 것입니다. 투자 판단에 따른 책임 역시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밸류워크는 매주 AI(챗GPTI)가 추천하는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는데, 이번 주(12월 15일-19일 주간) AI는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케이블제조사 암페놀(Amphenol: NYSE—APH)을 추천해 주었다.
(이미지 : 암페놀 주가 추이_12/19 종가기준 / 자료: 스탁 투나잇)
광섬유와 동축케이블을 포함한 다양한 전자커넥터를 만드는 93년 된 이 회사에 대해 전혀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암페놀은 그전 주 챗GPT가 추천해 준 거대 기술기업 구글과는 여러 면에서 확실한 대비를 보이는 회사지만, 챗GPT가 암페놀에 관심을 갖게 된 데는 몇 가지 요인이 있는 것 같다.
AI 추천주에 대한 이 글을 처음 본 독자들을 위해 그 기본 개념을 간단히 소개하자면, 우리는 매주 (일련의 대화를 통해) 챗GPT에게 1개 종목을 추천해 줄 것을 요청하고, 챗GPT가 추천해 준 종목을 100달러어치 매수해 포트폴리오에 편입한 후, 몇 달 동안 그 종목의 주가 추이를 모니터하고 있다.
그러면 챗GPT가 추천한 암페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 챗GPT가 암페놀을 ‘픽’한 이유
이번 주(12월 15일-19일 주간) 챗GPT는 처음에는 3개의 다른 회사를 제안했지만, 추가로 몇 번의 대화 끝에 결국 암페놀을 선택하게 되었다.
암페놀을 추천한 챗GPT의 의견은 다음과 같았다.
“오늘 초점을 맞춘 주식 아이디어는 암페놀입니다. 암페놀을 택한 것은 최근 ‘강한 매수 의견’을 받은 것과 ‘실적 전망 상향’에 따른 것입니다. 암페놀은 필수 전자부품 분야에서 ‘강한 성장’과 ‘지속 가능하고 다각화된 사업’이 결합된 회사로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 암페놀, 어떤 회사인가
■ 우리의 의견
앞서 말한 것처럼, 밸류워크는 암페놀에 대한 글을 많이 쓰지 않았고, 따라서 우리는 밸류워크 선임기자 데이브 코발레스키에게 암페놀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았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암페놀은 전자혁명을 가능케 하는 상호연결, 센서 및 안테나 솔루션을 제공하는 세계 최대 업체 중 하나입니다. 간단히 말해, (1) 기계를 연결하는 플러그, 소켓, 케이블, (2) 기계가 사물을 추적, 감지하는 데 필요한 센서, (3) 신호를 송수신하는 안테나 등을 만들고 있습니다. 암페놀은 자동차산업, 광대역산업, 상업용 항공우주산업, 방위산업, 산업재산업, 정보기술산업, 데이터통신산업, 모바일 기기 및 모바일 네트워크 산업 등 여러 다양한 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암페놀은 우리가 많은 관심을 보인 주식은 아니지만, 수년간 견고한 성과를 보였으며, 주목할만한 주식입니다. 암페놀은 올해 지금까지 86% 상승했으며, 지난 12개월 동안 129% 상승했습니다. 12월 18일 기준, 3년 연평균 수익률은 49.2%, 5년 연평균 수익률은 31.3%입니다. 그리고 지난 10년 연평균 수익률은 약 25.6%입니다. 이는 같은 기간 다른 어느 주식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수익률입니다.
현재 PER은 42배, 선행 PER은 30배에 달하지만, 5년 PEG 비율 1.09에 불과하며, 이는 암페놀이 장기 이익 전망 대비 그렇게 과대평가된 주식은 아니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암페놀은 향후 몇 달 간 면밀히 주시해야 할 주식임에는 분명하다.
■ 애널리스트 의견은 다소 엇갈려
암페놀은 우리의 AI 추천 주 포트폴리오에 편입된 다른 일부 주식과 달리 인지도는 높지 않지만, 열렬한 지지자들을 보유하고 있다. 암페놀을 담당하고 있는 애널리스트 중 10명이 ‘강한 매수’ 의견을 내고 있고, 8명이 ‘매수’ 의견, 2명이 ‘보유’ 의견을 내고 있다.
12개월 평균 가격 전망은 148.30달러로 현재가(12월 18일 종가 129.61달러) 대비 14.63% 상승 여력이 있다(12월 19일 5.68% 급등함에 따라 금요일 종가 135.29달러 대비로는 9.6% 상승 여력—편집자).
12월 초 암페놀은 강한 3분기(7월-9월) 실적을 발표했는데, 매출은 61억 9,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54%나 증가했다. 왜 많은 애널리스트들이 갑자기 암페놀에 관심을 보이는지 잘 알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러나 암페놀에 회의적인 비판가들도 있다. 이들은 관련된 모든 호재가 암페놀의 가격에 이미 반영된 상태이며, 현재 가격에서 추가 상승 여력은 제한적이라고 보고 있다. 현재 암페놀의 PER이 42배로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회의론자들의 시각도 고려할 필요는 있다. <끝>
* 출처: 아서 크로슨(Arthur Crowson), 밸류워크 선임기자, “AI Insights: Getting Plugged In with Cable Giant Amphenol”, 2025년 12월 18일, https://www.valuewalk.com/news/ai-insights-getting-plugged-in-with-cable-giant-ampheno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