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최고의 주식, 최악의 주식

2025.12.15 09:59 아이투자

* 아래 글은 아이투자 특약 밸류워크(valuewalk.com)의 2025년 12월 11일자 글입니다. 주식에 대한 의견은 저자 개인의 것입니다. 투자 판단에 따른 책임 역시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S&P 500 중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한 종목과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한 종목들이 이제 연말을 앞두고 있다.


올해 시장은 결코 지루하지 않았다. AI 붐, 에너지부문의 변화, 정치적 긴장, 그리고 투자심리 급변 등으로 시장은 급등락을 보였다. 일부 기업은 (실적 및 투자자 기대 상승, 좋은 수급 등에 따른) 진정한 모멘텀으로 신고점을 향해 날아오른 반면, 또 다른 일부 기업은 기대 심리 변화와 격화된 경쟁 속에 어려움을 겪었다.


2025년 마지막 주간을 앞둔 지금, 올해 S&P 500 중 가장 큰 상승률을 보인 주식과 가장 큰 하락률을 보인 주식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그런 실적을 기록하게 되었는지 살펴보는 것도 의미 있을 것 같다.


■ 2025년 최고의 주식


금융데이터 서비스 핀비즈(Finviz)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2025년 11월 말 현재 가장 좋은 주가 실적을 기록한 5개 종목은 다음과 같다.


1. 웨스턴 디지털(Western Digital--WDC): 263% 상승


웨스턴 디지털은 AI와 데이터센터 수요의 폭발적인 증가에 힘입어 올해 11월까지 263% 상승하면서 S&P 500 중 최고 상승 종목이 되었다.


기업과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의 고용량 스토리지 수요가 급증하면서, 웨스턴 디지털이 보유하고 있던 하드 드라이브 역량과 신기술들이 큰 성과를 내고 있다.


그러나, 웨스턴 디지털의 성공의 상당 부분은 지속적인 AI 인프라 투자에 달려 있다. 요컨대, 만약 클라우드와 스토리지에 대한 기업들의 지출이 둔화되거나, 새로운 스토리지 기술이 출현하면 웨스턴 디지털의 이익은 감소할 수 있다.


2. 로빈후드(Robinhood--HOOD): 231% 상승


로빈후드는 개인투자자들이 투자(거래)를 재개하고, 암호화폐, 금융서비스, 예측시장(prediction markets)*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2025년 주가가 급등했다.


*예측시장(predictions markets): 미래에 특정 사건이 일어날 확률을 거래하는 시장.


4분기 로빈후드는 기록적인 거래량에 힘입어 강한 상승세로 출발했다. 그리고 사업 다각화 노력도 빛을 보기 시작했다. 로빈후드의 프리딕션 마켓(Prediction Markets: 미래 사건 확률 거래 플랫폼)과 비트스탬프(Bitstamp: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는 모두 1억 달러 이상의 연 수입을 창출해주고 있다. 특히 로빈후드의 예측시장사업은 매출이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사업부문으로 급성장했다. 로빈후드가 예측시장 플랫폼을 출시한지 불과 1년만에 100만 명 이상의 로빈후드 사용자가 90억 건의 계약을 거래했다.


그러나 로빈후드의 상승 여력은 투자자 심리와 거래량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에 여하한의 개인 투자자 심리의 냉각이나 규제 불확실성은 상승 모멘텀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


3. 시게이트 테크놀로지(Seagate Technology--STX): 213% 상승


시게이트도--웨스턴 디지털과 마찬가지로--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의 스토리지 수요 급증(storage wave: 고용량 드라이브에 대한 수요 급증)으로 큰 수혜를 입었다. 가장 최근 분기 실적 보고에 따르면, 시게이트는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26억 3,000만 달러의 매출을 창출했고, 비일반회계기준(non-GAAP) 매출총이익률은 40.1%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시게이트 경영진은 매출의 약 80%가 클라우드, 기업, VIA 고객*들에 대한 니어라인(nearline: 데이터센터용 대용량 HDD) 판매에서 나왔으며, 장기 주문제작 계약이 2026년까지 체결되어 있어 매출의 가시성(예측가능성)이 좋고, 고용량 스토리지에 대한 강한 수요가 지속될 것이라는 보다 강한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고 했다.


*VIA 고객(VIA: Vertically Integrated Accounts): 드라이브를 대량으로 구매해 자신의 서버, 스토리지 시스템에 직접 통합하는 고객


SSD 제품 라인업과 차세대 고용량 HDD 제품이 증가하긴 했지만, 시게이트의 사업은 여전히 전통적인 드라이브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의 데이터 저장 방식이 빠르게 바뀔 경우 시게이트의 매출에 다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 마이크론 테크놀로지(Micron Technology--MU): 186% 상승


마이크론은 AI 하드웨어 수요 증가로 큰 수혜를 누렸다. 마이크론이 제공하는 DRAM과 NAND 칩은 데이터센터 메모리와 AI 구동 작업(AI workloads)*에 필수적이다. 이런 메모리칩은 AI 학습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필수적이고, 따라서 DRAM과 NAND 칩 분야의 대표주자인 마이크론은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AI 구동 작업(AI workloads): AI를 구동시기는 데 필요한 컴퓨터의 각종 계산 및 데이터 처리 작업


마이크론은 4 회계분기(2025년 6월-8월) 113억 달러의 기록적인 매출을 보고하면서 2025 회계연도를 마쳤다. 이런 매출 증가는 데이터센터와 AI 구동 작업에 필요한 메모리칩의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


마이크론은 데이터센터사업이 회사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HBM칩과 G9 NAND SSD가 2026년 강한 수요를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모리칩시장은 경기에 크게 좌우되는 것으로 유명하다.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거나, 거시경제 상황이 악화되면, 마이크론은 올해 보인 것보다 큰 변동성을 보일 수 있다.


5. 뉴몬트(Newmont--NEM): 146% 상승


2025년에는 인플레이션과 시장 변동성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면서 금과 귀금속 가격이 크게 상승했다. 대표적인 금광회사 뉴몬트는 이런 안전자산의 매력이 커짐에 따라 주가가 급등하면서 2025년 S&P 500 최고의 주식 중 하나가 될 수 있었다.


2025년 3분기 뉴몬트는 16억 달러의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하면서, 4분기 연속 10억 달러 이상의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하게 되었다.


또한, 뉴몬트는 지속적인 비용절감 노력과 자본적 지출 시기 변경을 통해 2025년 비용 및 자본적 지출 전망도 더욱 분명히 밝힐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뉴몬트 주식은 거시경제 환경 변화에 민감하다. 따라서 인플레이션이 완화되거나 금리가 오르면, 뉴몬트는 올해 같은 실적을 보여주지 못할 수 있다.


■ 2025년 최악의 주식


2025년 11월 현재 최악의 주가 실적을 기록한 5개 종목은 다음과 같다.


1. 파이서브(Fiserv—FISV: 70% 하락): 일부 결제 솔루션에 대한 수요 감소와 핀테크시장의 경쟁 압력으로 올해 파이서브 주가는 큰 압박을 받았다. 투자자들은 파이서브의 성장 전망과 이익률을 재평가하고 있는 중이다.


2. 트레이드 데스크(Trade Desk—TTD: 66% 하락): 디지털광고시장이 식어버린 가운데, 트레이드 데스크는 고객 지출 감소와 관세 불확실성에 따른 광고 증가율 하락으로 큰 타격을 받았다.


3. 덱커 아웃도어(Deckers Outdoor—DECK: 55% 하락): 어그(UGG)와 기타 신발 브랜드로 유명한 덱커는 공급망 비용, 가격 압박, 그리고 변화하는 소비자 습관으로 올해 주가가 크게 하락했다.


4. 가트너(Gartner—IT: 52% 하락): 연구/자문 회사인 가트너는 연구 수요 감소와 AI 경쟁 격화로 연간 매출 전망치를 하향 조정해야 했다.


5. 룰루레몬 애슬레티카(Lululemon Athletica—LULU: 52% 하락): 룰루레몬은 소비자 지출이 감소하고, 지난 몇 년 기록한 좋은 실적 대비 2025년 실적이 상대적으로 하락하면서 주가도 하락했다. 비용 증가와 에슬레저시장(athleisure market; 운동복-일상복 겸용 의류시장)의 경쟁 격화도 이익률에 압박을 가했다.


■ 투자자들, 시장 재평가 중


AI 인프라 투자는 2025년 시장을 이끈 결정적인 힘으로 작용하면서, 웨스턴 디지털, 시게이트, 마이크론 같은 스토리지와 메모리칩 업체들의 주가를 크게 상승시켰다. 또한 개인투자자들의 거래가 급증하자 로빈후드는 재개된 이런 거래 열풍을 잘 활용하고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주가도 크게 상승할 수 있었다. 그리고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부활하면서 뉴몬트는 금에 대한 강한 수요에 따른 수혜를 누릴 수 있었다.


반면, 섹터 로테이션(sector rotation: 투자 자금의 업종별 이동; 주식시장으로 한정해 말할 때는 순환매)으로 디지털광고, 소매, IT 서비스 부문이 타격을 받으면서 트레이드 데스크, 덱커, 룰루레몬, 가트너 같은 주식이 크게 하락했다.


아직 12월이 남아 있는 지금, 투자자들은 밸류에이션과 거시적 리스크를 재평가하고 있는 중이다. 따라서 시장이 변동성을 보일 가능성은 여전하다. <끝>


* 출처: 매트 미출스키(Matt Miczulski), 투자 에디터 겸 시장 분석가, “Top 5 Stock Winners and Losers of 2025,” 2025년 12월 11일, https://www.valuewalk.com/top-5-stock-winners-and-losers-of-2025/